1. 학습이론

교육심리학에서의 학습이론은 크게 행동주의이론과 인지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내용

ㄱ.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유기체의 외적활동을 강조한다.

보상(rewards)과 벌(punishments)을 연구하며, 또 이 보상과 벌의 양상을 변화시켜서

달성하는 행동수정도 연구한다.

ㄴ. 인간의 의식적 경험을 고려하지 않는다.

ㄷ. 심리학자들이 측정의 필요성과 객관성을 지각하게 하는데 기여하였다.

 

2) 인지이론의 주요 내용

ㄱ. 인간기능의 내적 정신과정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

ㄴ. 인지란 감각자극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여 기억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다시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정보처리 시스템과 유사)

 

2. 행동주의 학습이론(연합설)

 

1)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학습의 기본형식을 특정자극(S)에 대한 시행착오적 반응(R)의 결합과정으로 보았다.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무조건 자극과 조건자극을 계속 짝지어 제시하면 어떤 조건 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이

형성된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에 의해서 습득되는 것으로 간주하고 그것이 어떻게 학습되며 작용하는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하나의 수단으로써 특정한 반응이 습득되고, 수정되고, 그리고 사라지는데 있어서 환경 조건, 즉 자극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역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면, 개에게 먹이를 주면 타액반응이 일어난다. 조건형성 과정에 의해서 다른 물건에도 그와 같은 반응이 유발되게 훈련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유형의 조건형성을 고전적 조건형성 혹은 반응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무섭다는 것을 알고 혐오자극이나 유해자극을 피하는 것을 학습하게 되면 그것은 적응행동이지만, 그것을 불합리하게 무서운 것으로만 학습하게 되면 부적응행동이 된다.

 

3)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성

어떤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강화물을 제공하거나 제시함으로써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높이거나 낮추는 것이다.

인간은 자신이 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어떤 반응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개체는 곧 환경에 어떤 조작을 가하거나 혹은 그것을 변용시키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조작적(operant)' 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된 것이다. 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보상이 될 만한 것은 받아들이고, 해가 되거나 혐오감을 주는 것은 피하면 된다. 이를 학습하는 데에 있어서 조작적 학습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행동의 결과를 강조한다.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가, 혹은 도움을 줄 수 없는가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가령, 어려움에 직면하였을 때 그것을 극복할 수 있도록 그 기술을 습득하면 그것은 적응행동이지만, 공격하거나 실망한 나머지 그것을 성공적으로 습득할 수 없을 때에는 부적응행동이 된다.

 

4) 벤두라의 관찰학습(사회적 학습)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이다.

행동수정 모델에서 세 번째로 도입된 개념으로 사회적 학습을 들 수 있다. 즉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반응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 학습은 개인이 스스로 행동을 수행하지 않고 학습이 일어나는 데에 직접적 강화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조작적 조건형성이나 고전적 조건형성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은 교사나 부모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행동유목을 증대시켜 나갈 수 있다. 그러나 아이들이 남의 행동을 모방할 때 반드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만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고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나 혹은 부적응행동도 모방하게 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3. 인지학습이론(형태이론)

 

1) 베르타이머의 형태이론

1912년 가현운동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면서 형태이론을 제창한 것이 시초이다.

 

2) 쾰러의 통찰설

형태이론을 대표하는 이론이다.

쾰러는 상황을 파악하여 순간적으로 문제를 이해 해결하는 것을 통찰이라고 보았으며,

통찰은 흔히 갑자기 영감처럼 일어나기 때문에 '아하'라는 감탄사를 동반한다. 그래서

아하현상이라고 하기도 한다.

 

3) 레빈의 장이론

장이란 한사람의 전체적인 생활공간을 뜻하는 것으로써 생활공간 내에서 개인과 심리적

환경과의 관계는 상호의존적이다.

생활공간중의 개인은 수동적으로만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개인의

요구에 의하여 심리적으로 한정한다.

따라서 행동은 생활공간의 함수이다.

 

4) 부르너의 발견학습

지적활동이란 점에서는 지식의 최고수준에 있는 과학자나 초등학교 어린이나 그렇게 큰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학습자 스스로가 발견적 절차에 의하여 학습하며, 기본교재를 내용으로 사고방식의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기본적으로 진보주의를 계승하면서, 항존주의 및 본질주의의 장점을 수용

사회문화적 위기(사상의 혼란, 가치관의 갈등, 확실성의 상실, 사회적 부정의, 불평등 등)를 극복하고 급변하는 사회변화에의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요성

민주화, 과학화된 미래사회 건설에 교육의 능동적기여 강조

=> 아동, 학교, 교육 그 자체가 사회, 문화적 힘에 의해 재구성(개조)

 

진보주의=> 듀이의 철학을 아동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이어받은 것

재건주의=> 그의 철학을 사회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이어받은 것

재건주의의 입장에서 본 현대문명에 대한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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