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전반기의 교육철학
Contents


진보주의 교육철학
1920년-30년대 미국을 지배한 교육철학
프래그마티즘에 근거
듀이, 페트릭, 차일즈, 카운츠
전통적 교육에 대한 비판
조직된 지식, 정보체계 전달
성인생활을 위한 유용한 지식을 교과로 정리, 주입
수동적 존재로서 학생

진보주의교육철학
아동의 흥미와 욕구, 경험을 존중하는 아동중심교육
교육은 아동의 삶, 경험과 일치
루소의 영향
듀이의 견해

듀이의 프래그머티즘
도구주의:
지식은 현실생활의 곤란과 혼란을 해결하는 도구
개념, 지식, 사고, 이론 등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수단, 도구
지식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
인간은 경험을 통하여 지식 습득

듀이의 프래그머티즘
경험의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지식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
계속성의 원리
과거, 현재, 미래의 경험의 연결 방법
지식이 획득되었다는 것은 과거의 경험에서 알 수 없었던 것을 알게 됨을 의미(경험의 질적인 변화)

반성적 사고의 원리
경험의 유의미는 사고개입으로 가능
마구잡이식(시행착오)이 아닌 실험적 방법에 기초
반성적 사고의 단계(예: 화재)
문제인식
상황관찰
가설(잠정결론)
논리적 추론
능동적 실험

성장
경험의 결과
교육=성장, 교육의 과정=성장의 과정
조건: 미성숙=> 부족, 결핍(x) 성장 잠재력 의미

듀이의 교육사상(나의 신조)
1조: 교육이란
교육의 목적: 개인적 요소(심리학적 측면)와 사회적인 요소의 통합
개인적 요소: 교육과정의 기초
자신의 본능과 힘이 모든 교육의 자료
전통적 교육이 사회학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여 아동의 흥미, 적성, 관심무시
교육은 아동의 능력, 관심, 습관에 대한 심리학적 통찰로  부터 출발

2조: 학교란?
사회적 기관, 사회생활의 한 형태
아이들의 삶의 모습이 나타나는 곳(가정, 이웃, 놀이터)
학교
정보 제공, 지식 전달장소(x)
인류문화의 자원공유, 자신의 힘을 사회적 목적에 사용하도록 양육하는 기관

3조: 교육의 내용
특정교과가 아닌 사회생활의 원초적, 무의식적 단일성이 출발점=> 점차 분화된 형태
직접 경험을 통한 문명을 이룩한 활동 체험(의식주)
4조: 교육방법
아동자신의 본성에 따라 학습자료 제시
아동의 특성에 대한 관찰 후 상응하게 교육
5조: 학교와 사회진보
교육은 사회의 진보와 개혁의 근본적인 방법

진보주의 교육원리
교육은 현재의 생활 그 자체
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관련
문제해결의 방법
안내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학교는 경쟁보다는 협력을 장려

진보주의 교육의 비판
현실적 한계성
흥미의 사소함에 맞춤=> 학력저하 야기 가능성
1920년대의 대공황
스푸트닉호(1957)
우즈호울 회의 => 브루너의 교육과정
본질주의 교육
본질주의의 발전 배경 및 개념
1929년 경제대공황으로 인한 심각한 사회적 위기
원인=> 진보주의 교육
진보주의의 교육적 폐단
아동중심, 생활중심 교육으로 인한 학력저하
교사의 권위 약화
사회적 위기에 대처할만한 고도의 지적 수월성을 지닌 엘리트양성 부족
=>경제 대공황의 심각한 사회적 위기 초래
본질주의자:
인류의 문화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본질적인 것을 후대에 전달, 역사를 전진시키는 원동력을 배양주장


본질주의 교육원리
학습은 강한 학문적 훈련을 수반
어린이들이 싫어하는 경우에도 시켜야 하며, 또 응용도 시켜야 함
교육은 현재의 욕구를 미래의 목적에 종속 시켜야 함
장래의 어려운 사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자제심과 자기 훈련 촉구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주도적인 역할
특정 영역의 과목에 정통해야 하며 모방할만한 가치가 있는 모델
깊은 학식과 뛰어난 기술로 어린이의 능력을 계발

학교는 기본적 지식을 가르치는 데 전념
교육이란 학생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기능과 교과를 가르치는 일
학교교육에서 교육적으로 본질적인 것과 비본질적인 것을 구분하여, 본질적인 것만을 가르쳐야 함
학교는 문화적으로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문화유산의 안내자 역할 ?


본질주의 교육의 의의점 및 문제점
문화유산의 본질 보전에서 전통적인 것과 본질적인 것 구분의 모호성, 가치문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 학력신장에 기여 

항존주의 교육
항존주의의 의미, 발전배경 및 개념
예) 아카시아 나무
진보주의에 가장 대립적인 입장
모토
현대 교육의 과학지상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 현실주의, 사회밀착주의, 활동숭배주의 등을 배격하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의 세계로 돌아가자“
1930년대에 대두


교육의 본질적인 사명
영원불변하는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이성, 인간만이 지닐 수 있는 도덕성을 계발
교육의 지향점
일상적인 생활수준의 향상이 아닌
도덕성, 지성, 이성, 영혼의 함양


항존주의 교육원리
목적의 동일성:
인간성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과 목적도 시간, 공간에 따라 불변
자기 각성과 극기 수련:
인간의 본성은 이성
교육은 이성의 발달에 일차적인 관심
그 과정에서 철저한 자기 각성과 극기 수련이 강조
?


진리에의 동경:
교육의 과업: 영원불변의 진리에 인간을
교육은 미래의 이상적 삶을 추구하는 활동:
교육은 현실생활 그 자체가 아닌
미래의 이상적 삶에의 준비
=>  학교는 사회를 모방할 것이 아니라, 모든 이상을 그 속에 담아 학생의 지성을 도야하는 수련장
기본교과의 철저한 이수:
고전독서:
고전에는 영원불변의 진리, 즉 보편적 진리가 담겨있음


항존주의의 의의점 및 문제점
지나친 인문주의 교육으로 지성의 귀족화 성향, 지성의 지나친 강조(지성은 인간인성의 일면)
교육의 문제점(물질주의, 유용한 지식만을 강조) 반성, 고전 저서를 통하여 진리 탐구, 지성발달

재건주의 교육
재건주의의 발전배경 및 개념
기본적으로 진보주의를 계승하면서, 항존주의 및 본질주의의 장점을 수용
사회문화적 위기(사상의 혼란, 가치관의 갈등, 확실성의 상실, 사회적 부정의, 불평등 등)를 극복하고 급변하는 사회변화에의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요성
민주화, 과학화된 미래사회 건설에 교육의 능동적기여 강조
=> 아동, 학교, 교육 그 자체가 사회, 문화적 힘에 의해 재구성(개조)

진보주의=> 듀이의 철학을 아동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이어받은 것
재건주의=> 그의 철학을 사회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이어받은 것
재건주의의 입장에서 본  현대문명에 대한진단
인간의 생활, 건강, 교육수준의 불균형,
인구의 폭발적 증가, 기아문제, 대지, 수질, 공기의 오염문제,
국가 간의 적대감, 증오심 증대, 인종 간의 긴장과 파괴행위,
전제적 정치체제, 도덕감각의 붕괴와 매춘화, 과학의 폭발적 발달 ?



재건주의 교육원리
교육목적
사회의 민주적 개혁과 각 개인의 사회적 자아실현
사회 중심적이며 미래 지향적 교육 강조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적 프로그램 개발 강조
교육내용
사회개혁과 사회적 자아실현을 위한 제반 사회적, 문화적, 과학적 경험과 연구결과들


교육방법
직접적 또는 간접적 경험 중시
학교와 지역사회의 밀접한 연관성 강조
민주주의적 방법(참여와 의사소통, 토론 등) 중시
활동학습과 집단적 협력 중시
수단과 목적을 동시에 중요시
교사의 민주적ㆍ과학적 설득력 중시
제반 행동과학의 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