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신 인본주의 시대의 교육
시대적 배경
배경: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을 계기로 유럽 근대사회의 확립시기
정치적:
합리주의와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의 혁명을 기점으로 민주적 정지제도의 실현
경제적:
산업혁명을 계기로 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가 발달
사회적:
시민사회가 형성
문화적:
낭만주의 대두

신인문주의의 탄생:
19세기의 새로운 사상으로 지나치게 이성만 강조했던 계몽사상의 모순에 반기
=> 이성주의, 주지주의, 합리주의, 실리주의의 계몽사상에 대립하여 문학의 낭만주의를 바탕으로 독일에서 등장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라는 사람들이 인간의 정서와 감정을 바탕으로 전개한 운동
신 인본주의의 특징
신인문주의 특징:
신 인문주의는 그리스의 문학과 사상, 인간관, 세계관을 부활
구 인문주의: 그리스 문화를 계승한 로마문화를 단순 재생
고전의 형식이 아닌 정신과 내용, 세계관, 인생관 자체를 중시
구 인문주의: 고전에 담겨진 로마의 문장, 생활양식의 단순한 모방
자신과 국민문화를 위해 유용한 고전을 부흥
구 인문주의: 고전을 위한 맹목적인 부흥
신인본주의 교육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조화로운 전인교육:
이성의 계발에만 관심을 기울인 계몽주의 시대 교육을 비판
=> 인간의 신체적, 지적 도덕적 영적 차원의 다 측면을 자유롭게 계발 (이성, 감성, 신체)
언어교육:
고대 그리스와 그리스 언어에 다시 관심을 기울이고 언어교육 강조
순수언어적 관심(키케로주의)이 아닌 작품 속에서의 정신을 바탕으로 내적인 힘의 도야의 가능성 찾음
인간교육:
직업적 시민만을 양성하는 것보다 직업인 이전의 인간으로 키우는 인간교육이 중요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페스탈로찌
교육에 있어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 교육: 상류계층 => 민중으로의 전환
슈탄츠에서의 교육사업(1798):
가난하고 버림받은 고아들에 대한 교육적 사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성공적 도덕교육
전인교육의 강조
머리(지능력), 가슴(심정력), 손(기능력)으로 특징 지어지는 능력을  고르게 도야
인간성의 세 단면
자연적(동물적),
사회적,
도덕적 상태: 인간교육의 최종 목표로  


인간의 세 단면 
자연적 상태:
동물적인 충동과 선한 충동 내포
교육은 우선 인간의 본능적 욕구 충족
사회적 상태:
이기심으로 자극된 폭력적 행위를 법으로 규제하는 상태
사회적 계약을 잘 지 킬 수 있도록 언어와 행동양식을 익힘 (문화의 계승)
=> 이 단계까지의 교육은 순치, 훈련, 교화에 해당
도덕적 상태:
독자적 결단에 의한 개인적 행위를 결행하며 책임지는 상태
각자의 개성적 결단에 의해 자신의 인격을 완성적으로 도야
새로운 가치와 규범을 모색하여 도덕적 상태의 인간이 되도록 하는 것

인간교육의 목표:
==> 교육의 궁극적 목표
인간을 도덕적 상태로 이끄는 것
즉, 인간의 자연적 상태나 사회적 상태를 벗어난 내면 세계의 숭고한 요청에 따라 자신을 정화하고 순화하여 도달한 상태
자유, 결단, 선택, 책임 

교육방법:
합 자연 교육:
교육의 근본과제는 인간교육, 조화로운 교육, 도덕교육, 이는 합 자연 교육의 원리를 통해 가능 
자연의 필연적인 법칙을 따라야 함
식물의 성장과정
안에서 밖으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욕구의 충족에서 사랑의 발현으로,
이기적 본능에서 사회성으로,
수동성에서 자발성으로 이끄는 것

합 자연교육의 원리
안방교육의 원리 (가정교육): 가장 중요한 단계의 교육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사랑의 대화를 통한 교육을 교육
일반 도야의 원리:
직업교육보다 인간교육이 앞서야 함
자기계발 도야의 원리:
교육이란 밖에서 안으로 주입시키는 것이 아닌 내면적 힘 소질을 스스로 계발 발전 시키도록 돕는 행위
도덕교육 중시의 원리:
덕, 체, 지 교육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도덕성을
직관의 원리:
감각 기관을 통해 외부의 인상을 받아들이고 (외적 직관) 자신의 마음의 눈으로 세계의 본질을 체험(내적 직관) 하는 교육 


의의점:
인간교육
조화로운 교육
전인교육
직관교육의 강조 
프뢰벨의 교육사상
1840년 유치원의 창시자
이상주의 ,낭만주의철학, 루소, 페스탈로찌의 영향
루소, 페스탈로찌와의 공통점
신과 인간과 자연과의 불가분의 관계
루소와 페스탈로찌와 다른 사상의 핵심: 신성
루소의 (인간)자연성,  페스탈로찌의 인간성과는  다르게 인간의 신성을 강조
신성
신은 우주를 지배하는 영원한 법칙의 주체성
통일성: 신이 중심을 이루고 인간과 자연이 통합
통일성은 자연의 법칙, 모든 사물을 지배하는 법칙

교육 목적:
신성은 인간 안에 씨앗으로 존재
신성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이끄는 것=> 교육의 과제
교육방법
발달순응적 교육 =>명령적, 규정적 간섭 배제
신이 어린이에게 부여한 신성(소질과, 특성)을 계발시켜 전인적으로 조화롭게 성장
교육내용: 세가지 욕구의 충족
안식: 내면적인 생명을 지향, 종교
인식: 외계 및 본질을 자신 속에 넣음, 자연
표현: 내면적인 것을 직접 나타냄, 수학, 언어, 예술


유아교육사상
유아관: 신성을 소유한 존재
활동 충동, 작업충동, 창조충동
신성은 유아로 하여금 끊임없이 활동하게 하고, 내면적인 것을 창조적으로 표현 하게 하는 등 생명활동의 근본 동기
유아교육의 목적
유아들이 신의 법칙 또는 자연관찰을 통해 자연의 법칙을 자기 내부에 잠재해있는 신성(신이 부여한 천성, 소질, 가능성)을 표현 하는 것  
유아교육의 방법적 원리:
놀이: 자기 내면의 세계를 밖으로 표현, 원초적 충동의 표현
은물 (恩物 )(Gabe: 신이 부여한 선물): 창조적인 충동을 육성할 수 있도록 창조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도구, (창조성, 다양성, 개방성, 기초성이 특징) 

 
작업: 바느질하기, 그리기, 색칠하기, 종이 접기 등의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으로의 활동으로 창조적 활동을 기름
의의점:
유아를 보육의 대상에서 교육의 대상으로 수용
여성을 교육의 주체자로 인식시켜 여성해방에 큰 역할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