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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와 교육철학] 르네상스-실학주의교육.ppt
unisty
2010. 2. 26. 01:50
르네상스, 종교개혁, 실학주의와 교육
르네상스와 교육
시대적 배경 및 특징
배경:
12, 13세기 상업, 무역의 발달로 부를 축적한 자유농민들이 부를 기초로 새로운 시민계층 형성
십자군 원정으로 인한 동, 문화교류의 확대
상업도시의 형성과 함께 14세기 봉건사회의 붕괴, 카톨릭에 의지했던 정신적 기반약화
특징
14-15C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출발하여 유럽전역에 파급
중세의 억압적, 예속적인 인간상에서 벗어나 현세적 삶 속에서 만족과 행복을 추구
상실되었던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한 운동, 인간중심의 인문주의, 휴머니즘
근대사회의 발판
=> 인문주의: 고귀한 인간성을 다 측면으로 완전하게 실현하는 것을 이상으로 삼는 정신적 흐름
고대 사상과 문화 예술에서 새로운 사상의 기초 발견
=> 고대의 발견으로 인간을 새롭게 이해 (무한한 가능성의 발견)
종교적 관심-> 세속적 관심 => 인간과 자연의 새로운 관계 설정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
종교적 사슬로부터 자유와 이성, 자율성의 존재
자연
중세의 삶은 내세지향적,
현세의 삶에 대한 관심은 자연 세계에 대한 관심=> 자연은 정복의 대상=> 신대륙발견, 과학법칙의 발명 => 자연과학의 급속한 발달
르네상스기의 교육
인문주의 교육
언어교육이 중요한 교육내용
라틴어학교: 고대언어, 특히 라틴어
자유교육이상추구(고대의 영향)
=> 인간적 교양을 갖춘 자유인 양성(고대언어, 시문학에 통달)
교육 방법의 변화(인문주의의 영향)
억압과 체벌 => 개성과 흥미 중시
비판점:
키케로주의:
고전문학을 강조하여 인문교육이 점차 지나치게 고대언어의 형식에만 집착하여 현실과 유리되는 결과를 초래
새로운 사회계층의 형성
정신적, 언어적 도야, 사교성, 수사학적 달변이 교육의 목적이 되어 귀족적 성향으로 변질
실용적인 과목의 경시
사물과 관련된 실제적인 내용, 생활과 관련되는 교과목을 중시하지 않음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에라스무스 (Desiderius Erasmus von Rotterdam 1469-1536):
북유럽 인문주의자/신학자,
인문주의와 기독교사상을 조화롭게 접목하는 것을 추구
교회타락을 비판하고 종교개혁을 원칙적으로 찬성하였으나 교회의 분열은 반대.
1511년 [우신 예찬]을 통해 철학자, 신학자의 공허한 논의, 성직자의 위선 등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를 서술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인간이해:
인간을 인간 그 자체로 이해 => 인간의 삶은 신적이고, 초자연적이 아닌 지극히 "자연적"
선하며, 창조 시 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배아"와 같은 것
배아 (이성) => 인간이 자신의 삶에 대한 긍정적 이해를 갖고 완성을 향해 자신을 끊임없이 개선시키는 존재라는 증거
인간의 이성:
인간을 궁극적으로 인간으로 되게 하는 지적이고 영적이며 실용적인 힘
선과 악을 판단하는 힘
하나님을 알 수 있는 통로
악을 저지르려는 마음들과 적극적으로 대결하고 극복하는 힘
이성
인간내부에 씨앗처럼 내재 (처음엔 미완성)
단계의 성취는 시간과 함께 서서히 완성을 향하여 성숙되고 개발
교육의 필요성:
이성의 발현을 교육이 담당
=> "인간은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닌 인간으로 교육되는 것"
교육의 목적:
경건한 마음, 도덕적 정신 함양 및 선량한 생활 습관화, 성서문학을 통해 마음의 경건함 함양
교육방법:
전제: 어린이는 노예가 아닌 고상한 영혼을 지닌 존재=> 자유인
교육방법의 핵심원리: "자연"
체벌 없는 자유교육
아동의 개별학습, 흥미중시
학습은 강제적이 아닌 흥미를 갖도록 운동, 놀이, 체조 등을 통한 교육
교육사적 의의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뵐등에 영향.
인간의 자유와 이성=> 근세 이후 교육의 기본개념으로 수용
종교개혁과 교육
시대적 특징
독일 중심으로 일어난 신앙해방운동
르네상스의 현세적 정신의 영향
"인간에 대한 발견"이라는 르네상스의 모토가 승화되어 "종교적 주체로서의 인간의 발견" (기독교적 휴머니즘 대두)으로 연결
모든 대중이 관련되고 참여
르네상스=> 시민계층의 일부 정신적 엘리트들에 의해 주도
종교개혁의 동기
면죄부 판매(1514-1517)
교권회복을 교황 레오10세의 베드로 사원 개축경비 마련목적
=>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르네상스의 영향
자율주의, 주관주의, 체험주의 등장함에 따라 개인의 자율적 책임자각으로 타율적, 간접적 신앙에서 벗어나 =>자율주의적, 직접적 신앙으로 변화
=> 타락한 기독교에 대한 비판능력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만인 제사장 설과 교육의 대상영역 확대
사제에서 모든 신도
성서중심의 신학과 교육의 중요성
성서의 바른 이해 위한 활동=>교육
교육의 장 확대
교회기관에서 가정, 학교 (의무교육, 공교육의 시발점) 로 확대
루터의 교육사상 (1483-1546)
신학자, 목사, 1517년 95개조의 면죄부에 대한 반박 문 제시
교육에 대한관심
교육 그 자체의 중요성보다 종교개혁을 통한 사회개혁을 시도해가는 과정에서 교육의 중요성 실감
교육의 필요성:
성서의 바른 이해와 바른 가르침을 위해 언어가 필요하고 이에 따라 교육이 필요
교육목적:
가정, 교회, 국가에서 맡은 사명을 다 할 수 있는 실용적 인간의 양성
삶에서 스스로의 성품을 도야하고 전인으로서의 발달 도모
교육내용:
성서와 교리문답이 교육의 핵심내용
교육방법:
문답법의 적극활용
학습의 지루함 타파를 위해 놀이 동반
흥미와 동기 유발이 학습의 기초
종교개혁의 교육적 시사점
아동의 취학 의무화로 초등 의무교육의 초석
=> 공교육의 기초 확립: 교육의 국가책임론 주장하여 오늘날 공교육, 의무교육의 토대 마련
미국의 매사추세츠 교육령(1642):
영국에서 추방된 청교도들이 미국의 메사추세스 문화를 형성
사회개혁 운동임과 동시에 교육 개혁 운동으로 공립학교 제도화
실학주의와 교육
시대적 배경
배경
삶의 세속화와 세계의 확대
삶의 세속화 => 르네상스의 영향으로 종교적 삶에서 현세적 삶으로 전환
종교개혁임에도 불구하고 삶의 개혁으로 세속적 삶에 대한 관심
국가의 탄생. 종교대신 인간사, 신학대신 철학과 자연과학의 발달
세계의 확대: 신대륙발견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유럽인들로 하여금 유럽중심의 좁은 세계관을 벗어나 세계에 대한 관심 증폭
과학적 지식의 발전, 증기기관발명, 자연법칙의 발견, 인쇄술의 발명
=> 자연 세계에 대한 관심과 탐구 및 자연과학 연구는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옴
절대 국가의 성립
봉건질서의 와해로 권력은 중간단계의 권력자인 신흥도시와 각 지방의 영주들에게 집중(계기: 황제와 교황의 다툼)되며 형성
국가 행정, 재정과 조세 제도, 군사력 등을 강력한 중앙 집권 식으로 운영
중상주의의 성립:
절대국가의 유지를 위해 군대가 필요했고 군대 운영엔 돈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국가의 부를 증진할 수 있는 새로운 경제체제
모든 경제 활동을 국가에서 통제
실학주의 교육 사상
교육목적: 실용성의 강조
국가적 신민을 키움 (정치적)
언어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완전한 교양인이 아닌 자연적, 정신적, 사회적 환경 속 에서의 사물관련성을 통찰할 수 있는 지혜인 양성
=> 실제적인 삶에서의 유능한 인물을 키우는 것
교육 내용:
자연학, 광학, 천문학, 지리학, 역사, 정치학, 가정학 등 자연 사물과 관련된 교과목
삶과 관련된 실용적인 교육내용:
프랑스 등의 현대 언어, 수학, 지리, 역사, 기하 등의 삶에 도움이 되는 교과
춤, 음악, 펜싱, 승마, 수공업, 여행 등의 실용적인 교육내용
교육 방법: "교육 방법의 세기"
자연주의 교육 방법:
강제적이고, 인위적인 않고 학습자들의 심리적 특성, 자연적 성장, 발전 과정에 따라 교육
감각 주의 교육방법:
직접 보고 만져보는 것을 중시함
관찰, 탐구와 경험의 교육: 실학주의 교육방법의 핵심
실학주의 교육의 영향:
고타 (Gotha) 교육법 (1642):
고타 지역의 영주에 의해 입안된 교육법
내용은 자연적이고 실용적인 과목에 대한 소개와 그것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서술
교과목
자연 산수, 기하, 지리, 사회 등 실제적인 삶과 관련된 과목을 가르칠 것을 강조,
교육방법
학습자의 직접적인 경험의 방법강조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범 교육론: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모든 방법' 으로 '철저하게' 가르쳐 신의 형상을 닮은 인간을 키우는 것을 목적.
"탄생전-유아학교-어린이학교-청소년학교-청년-성인-노인-죽음"
대 교수학:
교수학을 구성하는 신학적, 인간학적, 정치학적 정치적, 학교조직적, 교육내용적, 교육방법적 관점들을 조직하여 정리
코메니우스의 인간관
어린이:
창조 질서 안의 타락하지 않은 선한 존재, 조화와 질서 안의 존재, 인간적( 꽃피우고 가꾸어야 할) 소질과 능력을 잉태한 존재
어린이는 하나의 인격으로서 어른보다 존귀한 존재로서 변화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 소유
=> 교육 가능할 뿐 아니라 동시에 교육이 필요한 존재
교육의 목적:
신의 형상대로 닮은 존재(인간존재의 본질적 특징)
이성:
신이 창조한 자연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물을 인식하고 이해
도덕성:
모든 피조물을 다스리는 지배자로서 자신 뿐 아니라 다른 모든 생명체들이 자신의 목적에 따라 조화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지혜롭게 인도
경건성:
신과의 관계에 있어서 신에 대해 복종하고 겸손한 자세
교육의 내용
이성<== 정신교육:
지식교육, 작업, 기예교육, 언어교육
도덕성<== 도덕교육:
인간 안에는 선과 악이 동시에 내포하고 있어 악을 멀리하고 덕을 키우기 위해 도덕교육이 필요
경건성<== 종교교육:
교육내용의 핵심으로 모든 인간에게 내재되어있는 경건은 한 개인의 온전한 생활 형태이자 실재
교육과정: 사닥다리 교육과정 (각 6년)
어머니의 무릎 학교:
어머니는 최초의 교사이며 가정은 최초의 학교
모국어 학교:
모국어를 사용하여 기초교양교육 (마을)
라틴학교:
라틴어 모국어, 그리스어, 히브리어를 배움. 문법, 자연철학, 수학 ,윤리학, 변증법, 수사학, 그리스어 히브리어 (도시)
대학:
보편적이고 인류를 위해서 소수의 탁월한 학생(18세에 라틴학교 졸업생) 들을 대상으로 신학, 법학, 의학 (국가, 주).
교육의 방법적 원리:
합 자연의 교육 원리:
자연의 원리에 따라 어린이의 특성과 이해 능력 고려
신이 부여한 어린이의 소질을 키워주는 교육
감각교육의 중요성:
시각자료를 통해 대상을 파악하고 내면화
=> 시청각교육의 효시
모범과 훈육